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1011(Print)
ISSN : 2288-1727(Online)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ol.47 No.1 pp.21-29
DOI : https://doi.org/10.12939/FBA.2016.47.1.021

Seok-Kyu Kang*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si, 63243, Korea
* Corresponding author : +82-64-754-3120, kangsk@jejunu.ac.kr
28 January 2016 23 February 2016 25 February 2016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economic value of skin scuba marine tourism activity in Jeju Island. The economic value is estimated as consumer surplus using count data models including the truncated Poisson model and the truncated negative binominal distribution model. This study collects the effective 369 questionnaires from skin scuba marine tourists through three times in Jeju Island. The truncated Poisson model was statistically more suitable and valid than other models. The truncated Poisson model was applied to estimate consumer surplus as economic value from skin scuba in Jeju Island. A consumer surplus value per trip was estimated as about 4,081,633 won. The annual economic value from skin scuba marine tourism activity was estimated as 8,428,571 won in Jeju Island. Consequently, skin scuba marine tourism activity has a very large economic value in Jeju Island.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의 경제적 가치 추정: 제주도를 대상으로†

강석규*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Ⅰ. 서 론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처음으로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활동을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수요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고자 한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도시를 떠나 자연생태를 단순히 보고 즐기는 관광에서 벗어나 보다 자연 생태계를 대상으로 직접적으로 체험하고 모험 을 즐길 수 있는 관광활동을 추구하고 있다. 이런점에서 스킨스쿠버는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현대인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일상생활에 활 기를 불어 넣는 모험적이고 창조적인 여가활동 으로서의 기능을 지니며, 또한 해양어촌관광활 동으로서 아름다운 수중환경, 형형색색의 물고 기 등 해양생태환경을 관찰하고 해양생태환경 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리아스식 해안, 수많은 도서, 다양 한 해양자원 등 해양관광 활성화에 적합한 자연 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교통수단의 발달, 주 5 일 근무제 정착 등으로 해양에 대한 공간적, 시간 적 접근성이 개선되면서 스킨스쿠버 해양관광활 동의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 는 2010년 기준 연간 12만 명이 해중레저를 체험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MOF, 2014).

     

     특히 제주도는 사면이 청정바다로 둘러싸여 다양한 다이빙 포인트를 가지고 있는데, 연산호 군락이 형성되어 있는 서귀포 앞바다에 있는 범 섬, 문섬, 숲섬 등이 최고의 포인트로 꼽히고 있 고, 30여개에 달하는 다이버숍/리조트와 다이빙 동호회 등 스킨스쿠버 해양관광활동을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 는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활동 수요에 대응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시장 환경재인 제주도의 해중경관을 관광하는 스킨스쿠버를 대상으로 해 양어촌관광활동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는데 있 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소비자들 이 관련시장에서의 행위를 통해 제주도의 해중 경관에 부여하는 가치나 선호가 표출 또는 현시 (revealed)되는 현시선호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는 여행비용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여행비용법은 소비자가 비시장재화인 특정 관광지를 방문할 때 소요된 여행비용에 해당 관광지에 대한 소비자의 경제적 가치평가가 내재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서 비시장 재화 및 서비스의 가치를 간접적 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여행비용법은 종속변 수에 따라 지역여행비용법과 개인여행비용법으 로 구분되나 본 연구에서는 방문횟수를 종속변 수로 두고 있어 개인여행비용법의 형태인 가산 자료모형에 의하여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관광수 요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개인여행비용법에 의하여 다양한 비시장 재화나 서비스를 대상으로 가치평가연 구가 진행되어 왔다. Creel and Loomis(1990)는 캘리포니아의 사슴사냥, Shrestha et al.(2002)은 레크리에이션 낚시, Song(2004)은 경포 해수욕 장, Shin(2012)는 영산강 하구의 자연휴양지를 대상으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와 같이 해중관광자원을 즐기는 스킨스 쿠버 해양어촌관광활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처음으로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활동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함으로 써 해중 해양관광자원의 상품적 가치를 조명하 고, 스킨스쿠버 등 어촌의 유형별 해양관광상품 개발에 필요한 예산 편성시 요구되는 사업 타당 성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중앙 및 지방정부의 어 촌개발 담당자나 해양어촌관광정책 입안자에게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Ⅱ. 분석모형

    1. 가산자료모형

     개인별 여행비용모형의 수요함수는 식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는데, 특정기간 동안의 관광지 수요함수로서 방문횟수는 여행비용, 소득, 교육,관광지 특성 등의 사회경제적 독립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Song, 2004; Kang, 2014; Kang,2015).

     여기서 Y는 해당 관광지로의 여행횟수를 나타 내는 종속변수(1×n 벡터)이고, X는 사회경제적 독립변수들의 행렬이며, f는 사회경제적 독립변 수들의 모수 벡터이고 e는 오차항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여행비용모형의 수요함수를 추정 하기 위해서 초기 분석에는 정규분포를 가정하 는 최소자승법(OLS)을 통한 회귀분석방법이 이 루어졌다. 그러나 수요함수의 종속변수는 관광 지로의 여행횟수이며 비음정수라는 가산자료의 특징을 지니고 있어 최소자승법에 의한 수요함 수의 추정은 심각한 편의(bias)를 발생시킨다. 이 러한 잠재적인 편의를 제거하고 추정의 효율성 을 높이기 위하여 가산자료모형(count data model)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자료의 특 성에 따라 포아송모형, 음이항모형, 절단음이항 모형, 절단포아송모형 등이 활용된다(Shaw, 1988).

     

    1) 포아송모형(Poisson Model)

     포아송 모형은 포아송분포 즉 일정한 시간 또 는 공간 내에서 무작위적이고 독립적으로 사건 이 발생될 경우‘0’을 포함한 사건 발생횟수와 이에 따른 확률분포를 가정하여 로그로 연결한 모형으로, 포아송모형의 확률분포함수, 조건부 평균, 조건부 분산은 각각 식 (2), (3)과 같이 나 타낼 수 있다.

     위 식에서 y는 Y가 취할 수 있는 비음정수 값 으로써 여행방문횟수를, l는 추정되어야 하는 포아송 파라미터로서 여행방문 발생횟수의 평 균과 분산을 나타내며, 포아송분포는 오차항을 포함하지 않아 표본의 평균과 분산이 같다는 엄 격한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2) 음이항모형(Negative Binominal Model)

     실제 자료에 있어서는 과산포(over-dispersion)문제가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평균과 분산이 동 일하다는 포아송 모형의 기본가정은 실제 적용 에는 통계적 검정의 신뢰성 등 많은 문제를 초래 한다(Cameron and Trivedi, 1986). 이러한 과산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가산자료를 모형화 하는 데 보다 일반화된 모형으로써 음이항 모형이 적 용된다. 음이항 분포의 확률밀도함수, 조건부 평균, 그 리고 조건부 분산은 각각 식 (4), (5), (6)과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여기서 a는 과산포 파라미터 로 해석할 수 있으며, 만약 a〓0이면, 과산포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포아송회귀모형이 적합하고 a가 0이 아닌 경우 음이항 회귀모형이 적합하다 고 할 수 있다.

    3) 절단포아송모형(Truncated Poisson Model)

     절단이란 현장조사를 수행하는 경우 방문횟 수가 0인 관측치를 표본에 포함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방문횟수는 0에서 절단 된 분포를 지니는데 절단이라는 특성을 무시한 다면 추정량 편의가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요모형은 현장조사를 통해 해 양 관 광 을 위 해 방 문 한 횟 수 가 한 번 이 상 (1,2,3,…)인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며, 그 경우 방 문하지 않은 응답자(0)는 표본에 포함되지 않게 되어 0에서 절단된 모형을 사용하게 된다(Song, 2004). Shaw(1988)에 따르면, 0이 관찰되지 않는 절단포아송(TP)모형의 확률밀도함수, 조건부 평균, 그리고 조건부 분산은 각각 식 (7), (8), (9) 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4) 절단음이항모형(Truncated Negative Binomial Model)

     절단포아송(TP)모형의 평균과 분산은 포아송 모형과 마찬가지로 평균과 분산이 동일하다는 가정을 하고 있어 분산이 평균보다 큰 과산포 문제가 발생할 경우 0이 관찰되지 않는 절단음이항(TNB)모형을 이용하여야 한다. Englin and Shonkwiler(1995)에 따르면, 절단음이항(TNB)모형의 확률밀도함수, 조건부 평균, 그리고 조건분 분산은 각각 식 (10), (11), (12)와 같다.

     

    2. 경제적 가치 추정모형

    Hellerstein and Mendelsohn(1993)에 의하면, 가산자료모형에 의해 추정된 수요함수를 이용하여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관광객의 경제적 가치
    를 나타내는 소비자 잉여(CS, consumer surplus)는 식 (13)과 같이 추정되어진다.

    여기에서 TC는 총여행비용, l는 평균방문횟수,b는 총여행비용의 추정계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1회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관광활동에 따른 소비자 잉여는 단순히 총여행비용 추정계수 (b)의 1 역수 즉 로 계산된다.

     

    Ⅲ. 분석자료 및 추정결과

    1. 분석자료 및 변수 분석

     자료는 표본 편의를 줄이기 위하여 1차 (2014년 8월 28일∼2014년 9월 27일, 150부 회수), 2차(2014년 10월 9일∼2014년 10월 28일, 148부 회수), 3차(2014년 11월 7일∼2014년 11월 30일, 142부 회수) 등 3차례에 걸쳐 조사를 진행하였 으며, 제주도 소재 다이버 숍이나 다이버 스쿨 (스쿠버스쿨, 다이버스테이션, 제주씨플러스, 제주다이버, 씨라이트, 천지 스쿠바, 타크라 등) 을 방문하는 해양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설문조사는 개별면담조사법으로 실시 되었으며 조사자 편의(bias)를 최소화하기 위하 여 사전교육을 통해 설문지에 대한 각 내용을 충 분히 이해하고 숙지한 조사요원을 투입시켜 진 행되었다. 회수된 설문지 총 440부 중 비용 관련 설문과 스킨스쿠버 방문횟수 설문에 응답하지 않거나 이상치(365회 이상)로 응답한 경우를 제 외한 369개의 관찰치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대상자의 일반현황을 살펴보면, 남성 61.8%, 여성 38.2%의 비율로 나타났다. 연령은 10대 0.5%, 20대 32.0%, 30대 39.0%, 40대 23.6%, 50대 4.6%, 60대 이상이 0.3%로 나타났다. 설문 대상자의 결혼 여부는 기혼 46.3%, 미혼 53.7% 로 나타났고, 학력은 고졸 이하 4.1%, 대학재중 9.8%, 대졸 80.5%, 대학원이상 5.4%로 나타났다. 직업 분포는 전문직 10.7%, 사무직 28.7%, 생산/ 기술직 6.8%, 서비스직 13.8%, 공무원/교직원 10.6%, 자영업 13.3%, 주부 4.3%, 학생 7.6%, 퇴 직·무직 1.4%, 기타 3.0% 등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설문대상자의 소득 분포는 200만원 미만 10.6%, 200∼300만원 미만 16.8%, 300∼400만원 미 만 14.9%, 400∼500만 원 미 만 10.3%, 500∼600만원 미만 20.3%, 600∼700만원 미만 5.7%, 700∼800만원 미만 4.9%, 800만원 이상 14.6%에 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활 동의 경제적 가치 추정을 위하여 투입되는 변수 의 정의와 기술통계량은 Table 1에 제시하였다. 먼저 종속변수는 제주 스킨스쿠버 다이빙활동을 위한 연간방문횟수(VISIT)로 설정하였으며, 현 장방문조사이기 때문에 최소방문횟수는 연간 1 회이며, 최대방문횟수는 연간 15회의 달하고 있 으며, 평균적으로 1인당 연간 2.065회 방문하는 표본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설명변수로 결혼 여부(Marry), 성별(Sex), 연령(Age), 직업(Job), 교 육수준(EDU), 소득(INCOME), 제주다이빙의 만 족도(SATISFACTION) 등과 함께 비용함수로써 제주 스킨스쿠버다이빙활동을 위해 지출된 총여 행비용(TOTAL COST)을 선정하였다. 결혼여부, 성별, 연령, 직업, 교육수준, 소득, 제주다이빙의 만족도 등의 설명변수는 각각 기혼(Married), 남 자(Man), 전문직/사무직/공무원·교직원(White Collar), 대졸(College)이상, 월400만 원 소득(4 Million won)이상, 제주다이빙 만족도 만족 (Satisfaction)이상에 해당되면“1”로 코딩하고, 이에 해당되지 않으면“0”으로 코딩하여 분석하 였다. 총여행비용은 기존연구와 달리 여행에 따 른 기회비용을 고려하지 않고 제주 스킨스쿠버 다이빙 해양관광활동을 위해 지출된 순수여행비 용으로써 관광교통비, 숙박비, 식료비, 쇼핑비, 오락비, 기타비용으로 구성되며, 평균적으로 1인 당 661,000원 정도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Table 1. The Variables and Descriptive Statistics of Demand Model

    2. 경제적 가치의 추정 결과 유효

     설문자료를 이용한 포아송(Poisson)모형, 음이항(Negative Binominal)모형, 절단포아송 (Truncated Poisson)모형, 절단음이항(Truncated Negative Binominal)모형의 추정 결과는 Table 2 에 나타나고 있다. 모형의 적합성은 로그우도 (log likelihood) 값, 우도비 검정통계량, 과산포계 수의 통계적 유의성, 총여행비용 설명변수의 통 계적 유의성 등을 통해 검정하고자 한다. 우선 모형의 모든 회귀계수가 동시에 0과 같다 는 귀무가설 우도비 검정통계량를 살펴보면 포 아송(Poisson)모형, 음이항(Negative Binominal)모 형, 절단포아송(Truncated Poisson)모형, 절단음이 항(Truncated Negative Binominal)모형 등 모든 모 형에서 1% 이하의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적합성 이 매우 높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우도비 검정통 계량은 절단포아송모형에서 가장 크게 나타나 며, 다음으로 포아송모형, 절단음이항모형, 음이 항모형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음이항모 형과 절단음이항모형에서 과산포문제를 검정한 결과, 이들 두 모형에서 과산포계수인 Alpha(a) 계수가 양의 값을 가지고 있으며, 양의 Alpha 계 수가 0이라는 귀무가설을 1% 이하의 통계적 유 의수준에서 기각하고 있어 과산포가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로그우도 값은 과산포의 존재로 음이항모형과 절단음이항모형이 각각 포아송모형과 절단포항송모형보다 개 선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Creel and Loomis(1990) 등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제주 다이빙 방문횟수가“0”에서 절단되는 설문자료의 특성상 절단포아송모형과 절단음이항모형의 적 용이 그렇지 않은 포아송모형과 음이항모형의 적용보다 로그우도값이 과산포의 존재로 인한 개선효과보다 더욱 크게 개선되고 있다.

     

     다음으로 제주 스킨스쿠버 다이빙 해양관광 활동을 위한 방문횟수를 설명하는 변수들을 살 펴보면 대부분의 모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지니고 있다. 우선 총여행비용은 모든 모형 에서 여행비용이 높으면 높을수록 제주다이빙 활동을 위한 방문횟수가 줄어든다는 이론적 기 대와 부합하는 음(-)의 부호를 가지고 있으며, 포아송(P)모형과 절단포아송(TP)모형에서는 통 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성별, 연령, 직업, 교육수준, 소득 등의 설명변수는 5% 이하의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제주다이빙 활동 을 위한 방문횟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여자보다 남자일수록, 고연 령일수록, 화이트칼라 직업군일수록, 대졸 이상 의 교육수준일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제주 다이 빙활동을 위한 방문횟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 로 해석된다. 그러나 결혼여부는 1% 이하의 통 계적 유의수준에서 제주 다이빙활동을 위한 방 문횟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고 있다. 즉 기혼자일수록 제주 다이빙활동을 위한 방문횟수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 다. 한편, 제주 다이빙활동의 만족도가 제주 다 이빙활동을 위한 방문횟수에 어떠한 영향도 미 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상의 가산자료모형으로부터 추정된 총여행 비용(TOTAL COST) 설명변수의 계수 값에 음의 역수를 취하여 제주에서 1회 스킨스쿠버 해양관 광으로 얻은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관광객의 경 제적 편익(소비자잉여)은 Table 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1회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관광활동으로부터 얻은 경제적 편익은 포아송(Poisson)모형의 경우, 6,944,444원, 음이항(Negative Binominal)모형에 서는 8,196,721원, 절단포아송(Truncated Poisson) 모형에서는 4,081,633원, 절단음이항(Truncated Negative Binominal)모형에서는 6,896,552원으로 다양하게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1인당 연간 평균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활동 방문회 수 2.065회를 곱하여 연간 1인당 경제적 편익은 포아송모형의 경우 14,340,278원, 음이항모형에 서 는 16,926,230원 , 절단 포아송모형에서는 8,428,571원, 절단음이항모형에서는 14,241,379 원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추정모형을 비교해 보면, 모형의 적합도면에 서나 설문자료의 특성상 절단포아송모형과 절단 음이항모형이 다른 두 모형보다 우수하며, 자료 에서 과산포 문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 으나 절단포아송모형과 절단음이항모형의 설명 변수 계수 값과 통계적 유의성에서 두드러진 차이가 발견되지 않고 있고, 절단포아송모형에서 경제적 편익을 추정하는 총여행비용 설명변수 의 계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지니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절단포아송모형에 의해 추정된 경제적 편익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절단포아송모형에 따르면, 제주도를 방문한 스킨스쿠버 관광객이 1회 스킨스쿠버 해양관광 활동으로부터 얻은 경제적 편익은 4,081,633원 인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제주도에서의 연간 스 킨스쿠버 해양관광활동으로부터 얻은 경제적 편익은 8,428,571원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따라 서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관광객이 해양관광활 동으로부터 얻는 연간 1인당 경제적 가치는 8,400,000원 정도인 것으로 측정되어 제주 스킨 스쿠버 해양관광활동이 지니는 경제적 가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Table 2. Estimated Results of Demand Model

    주 1) *, **, and *** indicate significance at 10, 5, and 1% level.
        2) LR c2(8) indicates likelihood test statistics
        3) Alpha indicates dispersion parameter

     

    Table 3. Estimated Results of Consumer Surplus by Model

     

    Ⅳ. 요약 및 결론

     본 연구에서는 국내 처음으로 스킨스쿠버 해 양어촌관광활동을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을 대 상으로 여행비용법에 기초한 가산자료모형을 이용하여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수요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추정하였다.

     

     분석 자료는 표본 편의를 줄이기 위하여 3차례에 걸쳐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제주도 소재 다이버 숍이나 다이버 스쿨을 방문하는 해양어촌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회수된 설 문지 총 440부 중 유효표본 369개의 관찰치를 이 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고 포아송모형, 음이항 모형, 절단포아송모형, 절단음이항모형 등 가산 자료모형을 이용하여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관 광 수요모형을 추정하였다.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 수요모형의 추 정을 위한 설명변수는 결혼여부, 성별, 연령, 직업, 교육수준, 소득, 제주다이빙의 만족도, 총여 행비용을 선정하였다. 우선 총여행비용은 모든 모형에서 여행비용이 높으면 높을수록 제주다이 빙 활동을 위한 방문횟수가 줄어든다는 이론적 기대와 부합하는 음(-)의 부호를 가지고 있으며 , 포아송(P)모형과 절단포아송(TP)모형에서는 통 계적으로 유의한 값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성별, 연령, 직업, 교육수준, 소득 등의 설명변수는 5% 이하의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제주다이빙 활동 을 위한 방문횟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분석되었다. 즉 여자보다 남자일수록, 고연 령일수록, 화이트칼라 직업군일수록, 대졸이상의 교육수준일수록, 소득이 높을수록 제주 다이 빙활동을 위한 방문횟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 로 해석된다. 그러나 결혼여부는 1% 이하의 통 계적 유의수준에서 제주 다이빙활동을 위한 방 문횟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 되고 있다. 즉 기혼자일수록 제주 다이빙활동을 위한 방문횟수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 다. 한편, 제주 다이빙활동의 만족도가 제주 다 이빙활동을 위한 방문횟수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 수요모형들 중 모형의 적합도, 설문자료의 특성, 과산포 문 제, 총비용 설명변수의 통계적 유의성 등을 종합 적으로 고려하여 절단포아송(TP)모형에 의해 추정된 경제적 편익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으 며, 제주도를 방문한 스킨스쿠버 관광객이 1회 스킨스쿠버 해양관광활동으로부터 얻은 경제적 편익은 4,081,633원인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연 간 스킨스쿠버 해양관광활동으로부터 얻은 경 제적 편익은 8,428,571원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이는 제주도를 방문하는 스킨스쿠버 해양관광 객이 1회 제주도 해중 해양관광으로부터 얻는 경 제적 편익 또는 가치는 4,081,633원이며, 연간 1 인당 제주도 해중 해양관광으로부터 얻는 경제 적 가치는 8,428,571원 인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제주도를 방문하는 스킨스쿠버 해양관 광객이 해양어촌관광활동으로부터 얻는 연간 1 인당 경제적 가치는 8,400,000원 정도인 것으로 측정되어 제주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활동이 지니는 경제적 가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비교할만한 스킨스쿠버 해 양어촌관광활동의 편익추정에 관한 연구가 전 무한 관계로 단정짓기는 어려우며, 스킨스쿠버 해양어촌관광활동만이 아닌 다목적여행으로부 터의 편익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는 한계점을 지 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처음으로 스킨스 쿠버 해양어촌관광활동의 경제적 가치를 추정 함으로써 해중관광자원의 상품적 가치를 조명하고, 스킨스쿠버 등 어촌의 유형별 해양어촌관광 상품개발에 필요한 예산 편성시 요구되는 사업 타당성 평가에 있어 유용한 정보를 중앙 및 지방정부의 어촌개발 담당자나 해양어촌관광정책 입안자에게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Figure

    Table

    Reference

    1. Carmeron, A. C. and Trived, P. K. (1986),"Econometric Models Based on Count Data: Comparisons and Application of Some Estimators,"Journal of Applied Econometrics, 46, 29-53.
    2. Carmeron, A. C. and Trivedi, P. K. (1998), Regression Analysis of Count Data,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Creel, M. D. and Loomis, J. B. (1990),"Theoretical and Empirical Advantages of Truncated Count Estimators for Analysis of Deer Hunting in California," 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72, 434-441.
    4. Englin, J. and Shonkwiler, J. (1995),"Estimating Social Welfare Using Count Data Models: An Application to Long-run Recreation Demand under Conditions of Endogenous Stratification and Truncation,"The Review of Economics and Statistics, 77, 104-112.
    5. Hellerstein, D. and Mendelsohn, R. (1993),"A Theoretical Foundation for Count Data Models,"Americ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75, 604-611.
    6. Hilbe, J. M. (2014), Modeling Count Data.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Kang, S. K. (2014), The Economic Value of Skin Scuba Marine Tourism Activity in Jeju Island, Oceans and Fisheries R & D Report, Jeju Sea-Grant Center
    8. Kang, S. K. (2015),"An Analysis on Determinants of Tourist Demand for Jeju Marin Tourism,"Tamla Munwha, 48, 201-220.
    9. MOF (2014), The Second Marine Tourism Promotion Plan.
    10. Shaw, D. (1988),"On-site Samples Regression: Problems of Non-negative Integers, Truncation, and Endogenous Stratification,"Journal of Economics,37, 211-223.
    11. Shin, Y. C. (2012),"A Comparative Study on Estimation Models for the Value of Access to a Natural Recreation Site: Focusing on the Estuary Area of Yeongsan River,"Environmental and Resource Economics Review, 21 (4), 981-998.
    12. Shrestha, R. K., Seidl, A. F. and Andre, S. M. (2002),"Value of Recreation Fishing in the Brazilian Pantalnal: A Travel Cost Analysis using Count Data Models,"Ecological Economics, 42, 289-299.
    13. Song, W. G. (2004),"Estimating the Economic Value of the Gyeongpo Beach: An Individual Travel Cost Analysis Using Count Data Modes,"Journal of Tourism Sciences, 28 (1), 11-25.